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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역세권 개발방식

賢泉가이(젊은 그대) 2012. 9. 6. 15:34

역세권 개발방식

 

① 철도부지 개발사업

ㆍ사업내용과 개발방식

- 역사건설사업

- 복합용도 역사건설사업

- 철도부지 종합개발사업

ㆍ관련법

- 철도건설사업: 고속철도건설촉진법, 공공철도건설촉진법, 도시철도법

- 민자역사사업: 국유철도 운영에 관한 특례법, 출자사업업무처리 규정

- 도시개발사업: 도시개발법

② 역세권 재개발사업

ㆍ사업내용과 개발방식

- 역사를 신설하거나 개량하는 철도건설사업과 동시에 역사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기존의 노후․불량한 건축물과 구조물을 모두 철거하고 철도이용증진과 도심활성화에

필요한 공공기반시설물과 도심용도에 적합한 건축물을 건설하는 도심재개발사업임.

ㆍ관련법

- 도시환경정비사업(도심재개발사업):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③ 역세권 재정비사업

ㆍ사업내용과 개발방식

- 역사를 신설하거나 개량하는 철도건설사업과 동시에 역사 주변지역에 철도역사로의

접근이나 환승체계를 위한 기반시설과 도심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을 설치함으로써

토지소유자가 자발적으로 기존 건물을 개선하거나 재건축, 공동개발 등을 시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주민자력에 의해 역세권이 재정비되도록 하는 사업임.

- 역세권에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자력에 의한 개발행위가 철도이용 증진과

도심활성화에 기여하도록 관리

- 지구단위계획에서 정한 기반시설의 신설 및 변경사업은 철도사업자나 지방자치단체가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시행

ㆍ관련법

- 철도건설사업: 고속철도건설촉진법, 공공철도건설촉진법, 도시철도법

- 도시계획시설사업: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④ 역세권 신시가지개발사업

ㆍ사업내용과 개발방식

- 철도사업자가 새로운 철도역사건설과 함께 주변의 미개발지역을 대상으로 택지개발

사업이나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것으로서 철도역사 신설에 따른 역세권개발 잠재력을

활용하여 신시가지를 건설하는 사업임.

ㆍ관련법

- 도시개발사업: 도시개발법

- 택지개발사업: 택지개발촉진법

- 다만, 철도사업자가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사업시행자에 관한 현행

도시개발제도가 개선되어야 함.

⑤ 역세권 개발사업 유형의 비교

ㆍ역세권 개발사업별 특성

- 철도건설사업자가 시행하기 유리한 역세권개발은 철도시설 이전적지를 활용한 역세권

개발로서 재정부담이 적고 사업을 추진하는데 가장 용이함.

- 역세권 재정비사업은 공공부문의 재정부담이 크기 때문에 사업추진이 어렵고 재개발

사업은 토지 등의 소유자의 권리변환과 이주대책 등이 장애가 되어 사업추진이 어려움.

- 역세권 신시가지개발사업은 철도사업자가 철도역사의 신설과 병행하여 역세권을

개발하기에 매우 유리함.

역세권

개발방식

철도부지 종합개발

역세권

재개발

역세권

재정비

(도시계획

시설사업+

도시관리)

역세권 신시가지개발

복합용도 역사건설

역세권

철도부지 개발

택지개발

수용방식

도시개발

환지방식

도시개발

대상지

토지이용

철도부지

철도부지 및 철도시설 이전적지

구시가지

구시가지

미개발지

미개발지

미개발지

토지취득

방식

-

-

입체환지,

일부 토지수용

일부 토지수용

토지수용

토지수용

환지

관련법

국유철도 운영에 관한 특례법

국유철도 운영에 관한 특례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택지개발

촉진법

고속철도

공단법

국유철도

특례법

도시개발법

도시개발법

철도사업자

시행여부

가능

가능

불가(8조),

법개정 필요

가능

가능

불가

법개정 필요

불가

법개정 필요

이해관계자 분쟁

적음

적음

많음

적음

중간

중간

중간

사업 소요시간

역세권

환경의 질

행정절차

간단

간단

복잡

중간

중간

중간

복잡

파트너쉽 형태

철도사업자,

민간

철도사업자,

민간

철도사업자, 조합, 토지소유자

철도사업자, 지자체

철도사업자, 공사

철도사업자

철도사업자, 조합, 토지소유자

주요

재원

민간투자자

민간투자자

철도사업자

철도사업자, 지자체

철도사업자, 공사 자본

철도사업자

철도사업자

역세권 도입기능

주요

제약점

도입기능 적음

역세권 범위 좁음

관계자 분쟁, 시간부담,

재정 부담

재정부담, 개발효과 적음, 낮은 질적 환경

매입가격 협의

토지수용, 행정절차

관계자 분쟁, 시간부담,

낮은 질적 환경

철도사업자 재정부담

 

(1) 역주변지역의 개발유형

(가) 입지에 따른 개발 유형

ㆍ개발행위가 영향을 미치는 공간적 범위 및 개발형태에 따라서 소극적 역세권 개발과

적극적 역세권 개발로 대별됨.

- 소극적 역세권 개발 : 개발행위가 역사 자체에 국한될 경우

- 적극적 역세권 개발 : 서비스시설을 개발하거나 재정비 등을 도모할 경우

ㆍ적극적 개발시설의 상권수요는 개발시설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요상권별

권역별 역세권 개발방향은 다음 표와 같음.

구분

기능

개발방향

CBD

ㆍ업무기능 특화

ㆍ일부지역 판매기능 특화

ㆍ업무/판매기능시설 집적화로 지상 시설

개발 제약

ㆍ지하보도, 지하상가의 효율적 배치에

의한 개발

ㆍ대형시설 연결통로 및 아케이드 개발

ㆍ환승역내 수직, 수평, 장단 경로화에

의한 공간 배치시 개발

점이지역

(CBD와 부심사이)

ㆍ고지가 압력에 밀려난 서비스

기능 특화

ㆍ도심지역 교통정체의 시발점

ㆍ도시내부 환승센타, 공용주차시설과

연계 개발

ㆍ주거밀집지역으로부터의 역사유인을

위한 역사 연접권 및 역세권지역의

보행체계 개선시설 개발

부심

ㆍ업무/판매/서비스 및 혼합

중심지 기능 특화

ㆍ지역기능특성을 고려한 연계개발

지구중심

ㆍ판매+서비스 혼합 중심지

ㆍ전체적으로 서비스기능 특화

ㆍ배후권역에 대한 중심지

ㆍ배후지역에 대한 판매 및 서비스 기능,

중심지 기능 중시

ㆍCBD와 부심의 연계교통 요충지 기능

고려 개발

 

(나) 철도정비에 따른 개발 유형

ㆍ지금까지의 철도의 정비는 소관 중앙부처의 지도하에 주로 역사 및 부대시설 위주의

정비가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의 경향은 고속철도의 건설에 따른 역사건설과 이에

따른 시가지 정비계획 및 대도시권의 도시기능 다핵화 차원에서의 역세권 개발이 추진

되고 있음.

ㆍ또한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라 지자체가 도시계획의 결정자로서 철도계획과 시가지

정비계획의 조정역할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와 관련된 각종 도시개발 및 정비

사업의 지도, 지원 등 보조적인 역할의 강화가 전망됨.

형태

1. 기존철도

2. 철도선행형

3. 시가지정비 선행형

4. 시가지 정비 포함형

5. 병행형

(철도포함)

6. 병행형

(도시포함)

개념

개발유형

ㆍ철도정비

사업우선

개발유형

ㆍ철도정비

사업시

시가지와의

연계가능성을

고려하여 개발

ㆍ도시개발

사업시 철도

정비를 병행

시행

ㆍ철도정비

시행시

주변시가지

정비를

병행함

ㆍ철도를

중심으로한

신시가지

개발이나

신도시

개발을

하는 유형

철도정비를

중심으로한

다기능

복합철도

역사를

개발하는

유형

 

(2) 역주변 정비의 계획방향

역할

기능

소요시설

계획방향

지역간 도시내의

접근과 집산을

위한 환승체계

ㆍ환승시설

ㆍ버스정차장, 택시

정차장, 자가용

정차장, 차도, 보도,

국철, 지하철, 버스,

택시, 자가용, 자전거

및 보행자

연속적이고 편리한 연결공간

ㆍ인식성 높은 환승 공간

ㆍ환승시 안락한 준비, 대기,

휴식 공간

특별수송시 대처 가능한 공간

ㆍ여유로운 준비,

대기, 휴식을

위한 여객서비스

ㆍ여객시설

ㆍ출입홀, 콘코스,

승강장, 대합실

ㆍ인식성 있고 밝은 출입홈

ㆍ쾌적하고 오히려 극적인

공간감이 있는 콘코스

기타서비스

시설

ㆍ정보센타, 금융,

우편, 치안, 통관,

물품보관소 등

ㆍ콘코스내 각종 서비스시설

확충

ㆍ고령자, 장애자, 여성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역할

기능

소요시설

계획방향

ㆍ여객의 편의

증진과 역무의

능률증대를

위한 역무 기능

ㆍ접객시설

ㆍ안내소, 여행센터,

매표소, 수화물취급소,

개집찰구, 정산소,

방송실, 통신영업 등

ㆍ편리하고 안락한 안내공간

및 여행 상담 공간

ㆍ편리하고 쾌적한 접객공간

ㆍ여객시설

역무실, 종합통제실,

역장실, 회의실,

교양실 등

능률적이고 쾌적한 역무공간

ㆍ집중관리가 쉬운 후생공간

ㆍ쾌적하고 안락한 후생공간

정보문화센타

ㆍ지역, 도시

산업교류의

센타

ㆍ역관련사업

시설

ㆍ숙박

ㆍ판매 및 위락시설

ㆍ편리하고 안락한 숙박공간

즐겁고 편안한 판매, 위락공간

정보교류시설

ㆍ마케팅시설

ㆍ문화시설

ㆍ업무시설

ㆍ정보센터

ㆍ회의실

ㆍ기획 전시장

기본적인 수송기능의 충족과

더불어 정보, 문화, 생활 등

도시기능이 융합된 다기능의

도시의 랜드마크

ㆍ상징성

ㆍ정체성

도시속의 역

ㆍ도시관문의

ㆍ광장, 몰, 가로

ㆍ역은 도시로 도시는 역으로

지역 특성에 부합되는

이미지 창출

 

출처:역세권명가 부사친카페/ http://cafe.daum.net/my1179     작성자:황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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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출처 : 토지사랑모임카페
글쓴이 : 황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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